본문 바로가기

Think

광명경륜장 스피돔 '도박만 하는 곳이 아니다'


지난 5월 광명경륜장을 찾았다. 수업에서 탐방을 가야했기때문에 주제선정에 고민하던 찰나 동기의 추천으로 광명경륜장을 주저없이 선택했다. 광명경륜장 '스피돔'은 견학프로그램을 따로 진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미리 신청하지 못한 관계로 무작정 찾아갔다.

스피돔투어 예약하기 (단 최소5인이상, 최대50명이하 신청가능)

 

▷ 먼저 우리나라 경륜사업에 대해 가볍게 알아야 할 것.

 

우리나라에서는 88서울올림픽 후 사이클경기장이었던 서울 잠실벨로드롬의 수익적 활용과 국민체육진흥기금 조성 목적으로 경륜사업을 검토하게 됐다. 우리나라는 당시 일본경륜을 벤치마킹 해 몇 년간의 연구 검토 끝에 1994년 10월 15일 잠실경륜장에서 제1기 등록선수 58명과 심판 9명으로 역사적인 개장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개장식 날 애꿎은 가을비가 내려 경주를 하지 못해 2,000여명의 내빈들과 고객들은 7명의 선수들이 펼치는 한바퀴의 시범경주만 구경한 채 아쉬운 발걸음을 돌려야 했다. 우리나라에서 실제로 경륜경주가 열린 것은 그로부터 1주일 뒤인 10월 22일이었다. 이러한 잠실경륜장은 2006년 2월 17일 광명 돔 경륜장이 새롭게 개장함으로써 2005년 12월 4일 폐장 레이스를 끝으로 11년 잠실시대를 마감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잠실에서 경륜사업을 시작한 이후 2000년 12월 창원시와 경상남도가 공동투자로 지방최초이자 국내최초로 전천후 돔형 창원경륜장을 개장하고 이어서 부산시가 2003년 11월 금정 체육공원내에 부산경륜장을 개장함으로써 우리나라 경륜장은 3개 본장으로 늘어났다. 한편 경륜사업은 세계적으로 일본과 우리나라에서만 실시하고 있으며 경륜의 최초 발상지였던 덴마크에서 이를 계승 발전시키지 못한 것은 아쉬운 일이다.

 

 

광명경륜장. 경륜사업.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경마와 비슷하게 사이클로 도박을 하는 곳. 하지만 탐방 후 나의 생각은 완전 달라졌고 공익사업에 엄청난 기여와 노력을 하고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또한 공익사업 뿐만아니라 "가족"에 대한 슬로건이랄까. 가족끼리 찾을 수 있는 휴식과 놀이공간으로 만드려는 노력도 볼 수 있었다. 부대시설이 굉장히 다양하고 잘되어있다는 것이다.

먼저 사진으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광명경륜장속으로~ GoGo~! GoGo~!

KwangMyoung Velodrome - Speedom
KwangMyoung Velodrome - Speedom by toughkidcs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01234

광명 스피돔 History

광명경륜장 "스피돔"

 


공원과 자전거대여소 & 자전거 무상수리센터
이것만 봐도 광명의 랜드마크로 만드려는 전략과, 자전거도시로 만드려는 의지를 알 수 있다.

 

이날 많은 가족들이 나들이 나온 광경을 목격했다.
대다수의 아이들은 자전거를 타며 신나게 놀고있는 모습.
바로 앞에 편의점도 있다. 편의점은 굉장히 찾기 쉬운 곳에 위치해 있다.

 

 

풋살장과 농구장, 그리고 모형보트같은 것을 탈 수 있는 곳도 있다.
또한 인라인스케이트장도 있으며,
가장 놀랐던 것은 주차시설이 굉장히 잘되어있다는 점.
제5주차장까지 있어 무려 약 2,200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다.

 

 

광명 스피돔의 문화행사 책자.
다양한 문화행사를 볼 수 있는데 마치 전용 문화센터가 아닌 착각에 빠질정도로 잘 편성되어 있다.
상단에 보이는 의사는 예전 MBC건강보감에 출연했던 이경제 한의사.

 

안에 들어오자마자 그리 크진 않지만 작지도 않은 무대가 있었고,
오른쪽 사진은 故 백남준 선생이 기증한 작품도 볼 수 있다.

 

012345678910111213

 

지금까지 부대시설을 봤듯이 광명경륜장은 경륜외의 고객과 지역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5개의 Dome으로 구성되어 있다.

 

Leports Dome - 인라인스케이트장 / 청소년체육문화광장 / 풋살경기장
Culture Dome - 광명홀 / 스피돔라운지 / 북카페 / 스피돔갤러리
Fun Dome - 어린이놀이터 / 이륜이플라자 / 가로공원 / 어린이놀이방/ 인터넷카페 / 어린이체험학습
Food Dome - 푸드코트 / 스피돔가든 / 카페테리아 / 스피돔스낵 / 매점,미니스토어
Health Dome - 건강체험실 / 국민건강체력콜센터



이러한 시설들을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연령층확보와 그 고객층에게 쾌적한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자신들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
또한 경륜과 경정의 전국적 확대를(서울ㆍ경기ㆍ부산 지역의 확대)하고있다. 스피존은 광명, 창원, 부산에서 진행되는 경기를 중계하고 배팅을 할 수 있게 하는 곳으로 경륜장을 찾아 가지않아도 그 문화를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공간의 제약과 지역의 제약을 극복하고 있고 각 스피존에도 각종 편의 시설과 주민들을 위한 문화공간과 각종 행사를 진행중에 있다.
'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사업본부, 체육과학연구원, 한국체육산업개발의 협력 및 지원 등 이러한 공기업의 투자와 지원이 모든 국민의 여가생활 증진과 문화생활 이용의 용이함 지역발전과 국가적인 관광산업의 발전 불러일으키고 기존 경륜사업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있다.
'
광명경륜장은 매우 규모가 크고 웅장한 모습이었다. 더욱더 놀란 것은 경륜장 내부로 들어가기 전부터였는데 가족단위로 사람들이 매우 붐비고 있었다. 단지 일확천금의 뜻을 가진 사람들이나 재미로 오는 사람들이 전부인줄 알았던 이곳에, 가족단위로 애, 어른 너나 할 것 없이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휴일을 즐기고 있는 것 아닌가. 한쪽에서는 청소년들과 아저씨들이 함께 풋살을, 풋살장 저편에는 학생들로 보이는 무리들이 농구를, 다른 한쪽을 보니 세발  자전거, 두발자전거 등 다양한 자전거를 타고 즐기는 어린이들과 어른들.
'
광명사거리 역에서 택시를 타고 경륜장에 도착하는 동안‘위치가 조금은 외곽에 떨어져있구나’라는 생각을 했던 것과는 무관하게 사람들이 많았고 또한 즐겁게 문화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 신선한 충격이었다. 내부로 들어가기 전부터 각 종 팜플렛과, 게시판에 걸려있는 행사알림, 또한 주변 곳곳에 안전요원들과 행사도우미, 환경미화원분들까지 돔 직원들로 보이는 인력도 생각보다 매우많았다. 내부로 들어가니 지어진지 몇 년 안 되서인지 아주 깨끗하고 시설이 잘 되어있었다. 하지만 그 이유보다는 지금껏 시설관리를 잘했다는 느낌이 더 강하게 들었다. 사람들의 질서의식도 높아보였고 경마장과 비슷한 분위기를 예상하고 들어갔으나 행패를 부리는 사람 또한 없었다. 보안요원의 숫자도 많을뿐더러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내부에서도 역시 부대시설이 아주 잘 되어있었는데 곳곳에 화장실과 매점, 푸드 코트와 흡연실, 복도의 많은 개수의 의자, 어린이 놀이방, 의외로 많은 책들이 있었던 북카페, 1층에는 작은 무대도 있었고 전시관도 깔끔하게 마련해 놓았다.
'
광명 돔 경륜장의 노력은 박수칠만하다. 또한 꾸준한 문화행사와 시민들을 위한 노력이 계속 된다면 광명 돔 경륜장의 발전은 계속 될 것이고, 경륜장이라는 것을 계기로 축구나 야구 등 다른 스포츠의 마케팅이나 시설관리 등에도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 베팅이라는 민감한 부분때문에(사진촬영 악용우려) 경기장 내부사진은 찍을 수 없음.

'Thin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위터, 진정 소셜인가? 소통이 이루어지나? 개뿔!  (0) 2012.01.12